안녕하세요. 시더입니다. 


오늘 테스트해볼 부품은 솔레노이드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동작원리는 모터와 비슷하게 전자기효과를 이용한 것인데.. 모터는 회전을 하지만 솔레노이드는 앞으로 밀려 나갑니


다. 이걸 이용해서 발사 장치나.. 뭐 그런 용도로 응용되는데.. 인터넷 정보수집중 물건 하나는 발견 했습니다.



바로 아두이노에서 사용할 수 있는 5V 솔레노이드 입니다.(쇼핑몰 정보에선 커보였는데..속았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솔레노이드는 전압이 높아서 아두이노와 연동하기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당연히 동작에 사용되는 에너지가 적으면 힘이 약해지는게 법칙이니 과연 어느정도 힘이 나오나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실험1번 책상위에 굴러다니다가 눈에 띈 건전지로 실험을 해봅니다.

결과1. 와... 얼추 30cm는 굴러간것 같습니다. 이정도면 구슬 같은거는 더 멀리도 가겠네요.. 단지 경사각이 생기면 어떻게 될런지..


실험2. 이번엔 역시나 책상에 굴러다니는 병뚜껑(ㄷㄷㄷ)으로 실험을 해봅니다.


결과2. 이번은 마찰 저항이 건전지 때보다 크기 때문에 밀려나는 거리가 절반정도로 줄었네요.


두개의 실험결과에 의해서 대략적인 운동량이 감이 잡힐거라고 생각됩니다. 기대보다 위력이 좀 아쉬울 따름이네요.


다른 장치와 연동하여 위력을 증강 시켜야 프로젝트 진행이 원활할것으로 판단됩니다. (혹해서 9V로 했는데 거리 차


이가 별루 안나네..)


이번 실험글은 여기까지 쓰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시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