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더입니다. 한학기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문뜩 아이디어가 하나 떠올라서 이렇게 포스팅을 해봅니다.


처음 생각했던 내용은 


게임두이노 + 게임패드 = 8비트 게임기


라는 생각을 했죠. 나도 게임기 개발자 게임두이노 공식 사이트에서 패드를 사용하는 동영상이 있으니 당연하다면 당연한건데 하다못해 "아두이노 데이터 테스트용 패드(키보드)하나 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게임패드를 주문합니다.



오늘 저를 위해서 희생할 게임 패드입니다. 인터넷에서 제일 싼걸 골랐죠. 지금은 후회중입니다. 왜 하필 USB로 샀지...



어차피 다 뜯어 고칠거.. 내부 구경도 한번 해봤습니다. 어!? 왜 USB인데 선이 5개!?


USB는 VCC D- D+ GND 순서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이상합니다. 반대쪽도 뜯어보죠.



이사진을 보니 5번째 파란선은 과전류 방지용 안전 접지인듯 싶네요. 


이후 디지털핀에 꼽아서 시리얼 값을 뽑아봤습니다만.. 안나옵니다!


어? 아날로그인가 싶어서 아날로그에 꼽아봤으나 안나옵니다!; DATA+ DATA- 둘다 반응이 없더군요.


이상하다 싶어서 정보를 수집하던중 FT232(USB-RS232 변환)칩 핀정보쪽에서 을 보니.. .. 그냥 안되는군요. 써먹을려면  변환칩이나 모듈이 필요한것 같군요.


그래도 뭐라도 해봐야하지 않나 싶어서 아 내돈 아두이노 카페의 도움으로 USB 호스트를 써보도록 추천하더라구요.


음.. USB니까 당연히 되더군요. 왜이생각을 못했지.. 조이스틱소스를 약간 개선해서 동작..



잘되네요.


버튼이 눌릴때와 때어질때 값이 들어옵니다.  잘되서 좋은데.. USB 패드를 사용하면 게임기만들때 소스가 더 추가되버리겠군요.


이럴줄 알았으면 D-sub 9핀(DE-9)으로 살걸 후회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9핀으로사서 해야겠네요.



결론은.. USB도 아두이노에서 사용할수는 있으나, 시리얼값 활용하기에 번거로운점이 있으니 9핀 패드를 구해서 해보세요.

Posted by 시더
,